승승장구하던 전자담배 판매량이 올해 3분기 다소 둔화했다.
정부가 최근 액상형을 중심으로 전자담배 사용 중단을 권고함에 따라 이런 흐름은 지속될 전망이라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2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올 3분기 ‘아이코스’나 ‘릴’과 같은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은 9천만갑으로, 전분기보다 14.3% 감소했다.
전체 담배판매량 내 궐련형 전자담배의 점유율을 보면 올해 1분기 11.8%로 정점을 찍은 뒤, 2분기 11.5%, 3분기 9.4%로 두 분기 연속 내리막을 걷고 있다.
‘쥴’이나 ‘릴 베이퍼’와 같은 CSV(폐쇄형 액상) 전자담배는 올해 5월 출시 이후 3분기(7~9월)에만 980만 포드(액상용기 단위, 1포드를 1갑으로 산정)가 팔렸다.
다만 월별 판매량을 보면 5월 250만포드, 6월 360만포드, 7월 430만포드로 증가하다가 8월 270만포드로 급감한 데 이어 9월에도 280만포드로 8월과 비슷한 수준에 그쳤다.
전자담배 판매량 둔화는 유해성 문제가 지속해서 불거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지난 9월 보건복지부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를 권고했다. 미국에서 총 530건의 중증 폐 질환 의심 사례(사망 사례 8건)가 보고됐기 때문이다.
전자담배 판매량의 둔화세는 지난 23일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사용자제 권고를 사용중단 권고로 수위를 높이면서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
올해 3분기 궐련 판매량은 8억3000만갑으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2.5% 감소했다. 담뱃값 인상 직전인 2014년 3분기와 비교하면 30.9% 감소했다.
3분기 전체 담배 판매량은 9억3000만갑으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0.1% 증가했다.
올해 1∼3분기 전체 담배 누적판매량은 26억갑으로 1년 전보다 0.4% 감소했다.
<온라인뉴스팀 sportskyunghyang@kyunghyang.com>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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