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 UP 뉴스]‘주린이는 보고 가세요’ 기업 수익성의 척도, ROA와 ROE

[상식 UP 뉴스]‘주린이는 보고 가세요’ 기업 수익성의 척도, ROA와 ROE

뉴스웨이 2021-07-28 15:53:13 신고

“역대 최대 반기 실적을 달성한 하나금융이 중간 배당을 확정하면서 금융지주 여름철 배당 릴레이 포문을 열었다. (…) 주요 경영지표인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전분기 대비 29bp 상승한 11.25%, 총자산이익률(ROA)은 전분기 대비 2bp 소폭 상승한 0.76%로…” - 7월 22일 본지 기사 『 ‘반기 최대 실적’ 하나금융, 여름철 배당 릴레이 포문(종합) 』(임정혁 기자) 中

총자산이익률(ROA, Return on Assets)은 자산총액에서 순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을 의미합니다. 기업의 수익성을 가늠하는 대표적인 지표인데요. (당기순이익/자산총액)×100의 공식으로 산출합니다.(이하 카드뉴스 이미지 참조)

ROA 값이 클수록 해당 기업은 수익성과 성장성, 효율성이 좋은 곳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단, 기준인 자산총액에 자기자본 외에 언젠가 갚아야 할 부채도 끼어있다는 사실은 유념해야 합니다.

이에 자기자본순이익률(ROE, Return on Equity)도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요. ROE는 말 그대로 자기자본 대비 실적이란 뜻으로, 분모에 부채를 뺀 자기자본을 넣어 산출합니다.

ROE가 높다는 것 또한 기업이 자본을 효율적으로 운용해 이익을 많이 낸다는 의미입니다.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향이 있지요. 단, 부채 관련 손익은 판단이 불가능하다는 점, 투자자라면 역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어떤까요? 상식 ‘업드레이드’ 되셨나요?

+ ROA는 흔히 투자수익률(ROI, Return on Investment)과도 같은 뜻으로 쓰입니다. ROI는 총자산 대신 총투자를 넣어 산출하는데, 재무상태표상 총투자는 총자본과 금액이 같고 이는 다시 총자산과 같기 때문이지요.

이성인 기자 silee@

Copyright ⓒ 뉴스웨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