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극적인 8강 진출...클린스만 감독, "포기 안 한 선수들 자랑스러워...승부차기 준비 잘 돼 있었다"

입력
2024.01.31 04:44
[OSEN=알라이얀(카타르), 지형준 기자] 30일(현지시간) 오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스타디움에서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 대한민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경기가 열렸다.연장전 대한민국 클린스만 감독이 지시를 내리고 있다.  2024.01.31 / jpnews.osen.co.kr

[OSEN=정승우 기자] "포기하지 않은 선수들이 자랑스럽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은 31일 오전 1시(이하 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에서 사우디아라비아와 맞대결에서 승부차기 혈투 끝에 4-2로 승리했다.

[OSEN=알라이얀(카타르), 지형준 기자] 30일(현지시간) 오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스타디움에서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 대한민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경기가 열렸다.후반 추가시간에 조규성이 동점골을 넣은 뒤 환호하고 있다.  2024.01.31 / jpnews.osen.co.kr

한국은 후반전 시작 33초 만에 압둘라 라디프에게 선제골을 내주며 끌려갔다. 하지만 패색이 짙던 후반 추가시간 9분 조규성의 극적인 대회 마수걸이 골로 동점을 만들었다.

연장전을 득점 없이 1-1로 마친 뒤, 한국은 승부차기서 조현우의 빛나는 2회 선방으로 8강에 올랐다.

그야말로 극적인 8강 진출이다. 한국은 후반전 시작 33초 만에 압둘라 라디프에게 선제골을 내주며 끌려갔다. 패색이 짙던 후반 추가시간 9분 조규성의 극적인 대회 마수걸이 골로 동점을 만들었다.

[OSEN=알라이얀(카타르), 지형준 기자] 30일(현지시간) 오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스타디움에서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 대한민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경기가 열렸다. 이 경기에서 사우디에 연장전까지 1-1로 승부를 내지 못했고 결국 승부차기 끝에 4-2로 승리했다.승부차기에서 대한민국 조현우가 선방을 하고 있다.  2024.01.31 / jpnews.osen.co.kr이후 1-1로 돌입한 운명의 승부차기. 수문장 조현우가 펄펄 날았다. 그는 상대 3번 키커 사미 알나헤이와 4번 키커 압둘라흐만 가리브의 슈팅을 연달아 막아내며 한국을 승리로 이끌었다. 

이로써 한국은 혈투 끝에 8개 대회 연속 8강 진출에 성공했다. 한국은 지난 1992년 대회에서 조별리그 탈락한 뒤 언제나 8강 무대는 밟아왔다. 

'64년 만의 아시아 정상’을 향한 여정도 계속된다. 클린스만 감독은 지난해 3월 부임 이후부터 언제나 목표는 아시안컵 우승이라고 공언했다. 클린스만호의 도전은 16강에서 꺾일 뻔했지만, 포기하지 않는 투지와 집념으로 희망의 불씨를 이어갈 수 있게 됐다.

[OSEN=알라이얀(카타르), 지형준 기자]

경기 종료 후 중계방송사 인터뷰를 진행한 클린스만 감독은 "너무 자랑스럽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선수들이 자랑스럽다"라면서 "포기하지 않은 선수들이 자랑스럽다. 기회가 많았는데 마무리한 것은 아쉽지만, 그래도 정말 선수들을 칭찬하고 싶다"라고 승리 소감을 밝혔다.

클린스만 감독은 한국 지휘봉을 잡은 이후 이번 대회서 처음으로 스리백 전술을 꺼내 들었다.

[OSEN=알라이얀(카타르), 지형준 기자]

이에 클린스만은 "실점하고 나서 변화를 가져가기 위해 수비수를 빼고 원래 사용하던 포백으로 돌아갔다. 조규성의 득점이 터져서 다행이다. 행복한 밤이다. 응원한 팬들에게 고맙다"라고 밝혔다.

승부차기에 대해 클린스만 감독은 "승부차기가 원래 잘 준비되어 있었다. 4명의 키커 모두 침착하게 잘 성공시켜서 다행이다. 모두 성공시켜서 다행이다"라고 평가했다.

클린스만 감독은 8강 상대 호주에 대해 "쉬는 시간이 적어 어렵다. 잘 준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 호주를 꼭 이기도록 하겠다"라고 각오를 다졌다.

한편 극적으로 8강에 오른 한국은 오는 2월 3일 호주를 상대한다. /reccos23@osen.co.kr
스포키톡 135 새로고침
로그인 후 스포키톡을 남길 수 있어요!
  • 충충충
    선수들은 국민들이 자랑 스러워 할게요 감독님은 본업에 좀 충실해 주셨으면 좋겠내요 지금이 충실하신거라 말씀 하시면 심각해지는데.선수들 수고 하셨습니다
    2달 전
  • 댓글의신
    감독님 3백 전술은 실패입니다 결국 선수들이 끝까지 노력해서 이긴 경기 같아요 제발 호주전은 잘 준비해주세요
    2달 전
  • 추추라
    호주는 이길 수 있으려나 모르겠다 3일만에 경기에 연장전까지 치뤘는데 응원합니다
    2달 전
  • 캔디09
    선수들이 이룬 결과였어요! 8강에서도..기대할께요~
    2달 전
  • 눈눈눈
    감독 전술도 없이 선수들이 열심히 해서 이겼습니다.. 다음 경기는 더 불안하네요
    2달 전
실시간 인기 키워드
  • 토트넘 아스널
  • KIA 역전승
  • 키움 7연패
  • 최정 만루홈런
  • KLPGA 챔피언십 이정민 우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