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여행 반토막, 아베 정부 모르쇠…시민들 이 갈면서 욕”

“日 여행 반토막, 아베 정부 모르쇠…시민들 이 갈면서 욕”

이데일리 2019-09-21 00:00:20 신고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일본 매체가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여행객 수가 반토막이 났다고 앞다퉈 보도한 것에 대해 유재순 JP뉴스 대표는 “추석 때 일본 관광지는 특수효과를 누렸지만, 효과가 없었다”라고 말했다.

한산한 일본항공 탑승 수속 카운터(사진=연합뉴스)
유 대표는 20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일본 4개 일간지 요미우리신문하고 아사히신문 그리고 마이니치신문, 산케이신문이 이를 보도했다”고 말했다. 이어 “요미우리신문은 단체와 개인 모두 신규 예약이 감소하고 있다고 했고, 아사히신문도 한일 간 대립 완화 징조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서 일본 실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하다고 보도했다”고 덧붙였다.

일본 언론들은 19일 “8월 한국인 관광객이 지난해 8월에 비해 48%가 줄어 30만8700명으로 반토막이 났다”이 났다고 보도했다.

유 대표는 “문제는 이게 평균치인데 지방으로 가면 50%가 아니라 70~80%를 넘는 곳이 많다. 예를 들면 오이타나, 벳부, 후쿠오카 백화점 면세점 같은 경우는 거의 손님이 없어서 한가한 편이다. 그리고 13일 추석이 있었지 않았냐. 일본 관광지에서는 특수 효과를 누렸었는데 전혀 효과가 없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예를 들어서 오이타현 여관호텔생활위생동업조합이 있는데 이 협회에 의하면 8월 한 달 한국 관광객이 전년 같은 달에 비해서 80%가 감소를 했다. 아마도 10월은 9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현지 신문이 보도했다. 그렇게 되면 오이타뿐만 아니라 서일본철도. 서일본철도 여기는 후쿠오카시에 있는 거다. 17개 호텔 체인점도 7월 한국인 관광객이 40% 감소를 했다. 8월에는 60% 떨어졌다고 한다. 그런데 문제는 오는 10월에는 80% 이상, 90% 이상 감소를 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고 있다. 그리고 10월 예약자는 현재 지금 제로라고 한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벳부 같은 경우는 벳부 온천이 굉장히 유명하지 않냐. 골프장도 유명한데 1년에 5000명 이상이 한국 골프 관광객들이 온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골프와 온천, 관광 3세트로 인기가 높았었는데 지금은 예약이 현재 상태에서 제로라고 한다”고 덧붙였다.

또 유 대표는 이 같은 상황을 아베 정부가 ‘모른척’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벳부라든가 규슈 또 후쿠오카라든가 훗카이도 같은 경우는, 오키나와도 그렇지만 치명타를 입고 있어서 굉장히 현지에서는 도산의 말까지 나올 정도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데 불구하고 아베 정부는 공식적으로는 문제없다고 지금 주장을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지에 취재를 한 일본 기자들의 말을 들어보면 서너 명이 앉기만 하면 아베 수상의 욕을 한다 그런다. 속된 말로 이를 박박 갈 정도로 욕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