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내가 행복한 이유

[신간] 내가 행복한 이유

연합뉴스 2022-08-18 11:24:38 신고

트로피컬 나이트·타인의 집·사자가 푸른 눈을 뜨는 밤

내가 행복한 이유 내가 행복한 이유

[허블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 내가 행복한 이유 = 그렉 이건 지음. 김상훈 옮김.

호주의 공상과학(SF) 작가로 다수의 하드 SF(과학적 사실이나 법칙에 무게를 두고 쓴 SF) 작품을 발표한 그렉 이건의 중·단편집에 실린 작품을 발췌해 엮은 선집이다. '행동 공리'(1995), '루미너스'(1998), '오셔닉'2009)에 담긴 11편의 글이 실렸다.

선집에서는 여성의 자궁 속에 보존된 혼수상태의 뇌, 수천 명의 데이터로 만든 의뇌 등 미래의 첨단 과학기술이 우리 주변뿐만 아니라 우리의 몸과 마음까지 파고드는 모습을 현실적으로 보여준다.

표제작 '내가 행복한 이유'는 수술 후유증으로 행복을 느끼지 못하게 된 주인공 '나'의 이야기다. '나'는 수천 명의 뇌 데이터를 모아 만든 의뇌를 이식받고 행복을 느낄 수 있게 되지만, 기존의 느꼈던 행복감과 다르다는 것을 깨닫는다.

'나'는 의뇌의 특수 기능을 통해 감정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데도, 자신이 느끼는 감정이 온전히 자신의 것인지 의심하며 정체성 혼란을 겪는다. 우연한 계기로 사랑을 시작하면서 의심을 덜게 되지만, 의뇌의 정체를 알게 된 연인이 이별을 통보하자 다시금 벽에 부딪힌다.

미국의 SF 작가 테드 창은 추천사에서 "각 작품의 핵심이 되는 의문에 관해 숙고하고, 그것이 현실에서 일으킬 수 있는 모든 결과를 철두철미하게 탐구한다"고 했고, 김초엽 작가는 "지적이며 설득력이 있다. 눈앞에 그려지는 장면은 세밀화처럼 선명하며, 무엇보다 무척 재미있다"고 했다.

허블. 532쪽. 1만8천500원.

트로피컬 나이트 트로피컬 나이트

[한겨레출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트로피컬 나이트 = 조예은 지음.

'칵테일, 러브, 좀비'와 '스노블 드라이브' 등의 소설을 펴낸 1993년생 젊은 작가 조예은의 두 번째 소설집이다.

한 유치원의 핼러윈 연극 공연 날에 '유령1' 역을 맡은 아이가 사라지면서 시작되는 이야기 '할로우 키즈'부터 머리에 도끼가 박혀 숨진 채로 발견된 젊은 영주의 이야기 '푸른 머리칼의 살인마'까지 호러 및 스릴러풍 괴담 8편이 담겼다.

괴물, 악마, 살인마 등 소설 속 정체불명의 주인공들은 공포와 긴장감을 유발하는 소재에 그치지 않는다. 인간의 곁에서 연민을 느끼고, 비참하게 살해당한 이들을 위해 살인마가 되는 등 이야기 주체로 등장한다. 소설 속 인간들 또한 희생되기만 하는 존재가 아니라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하는 인물로 그려진다.

한겨레출판. 312쪽. 1만5천원.

타인의 집 타인의 집

[황금가지. 재판매 및 DB 금지]

▲ 타인의 집 = 제시카 발란스 지음. 최지운 옮김.

영국 작가인 제시카 발란스의 두 번째 심리 스릴러다. 스토킹 범죄와 불법 침입, 가스라이팅, '안전 이별' 등 현시대의 주요 현안을 그려낸 여성 독자 겨냥 소설이다.

주인공 로렌은 남자친구 존과 헤어진 뒤 새 출발을 기념하며 친구들과 바르셀로나로 여행을 떠난다. 공유 숙박 사이트에서 예약한 숙소에서는 낯선 사람이 집에 출입한 흔적이 발견된다. 여자 셋만 머무는 숙소의 열쇠를 가진 사람이 누군가 더 있다는 사실에 이들은 공포에 사로잡힌다.

용의자로 지목된 로렌의 전 남자친구 존은 갑자기 바르셀로나에서 숨진 채 발견된다. 로렌의 오빠 르벤의 자살에 얽힌 비밀도 수면 위로 떠 오른다. 여행지에서 만난 모두가 자신만이 알고 있던 진실을 고백하면서 마침내 위험의 실체가 드러난다.

황금가지. 432쪽. 1만5천원.

사자가 푸른 눈을 뜨는 밤 사자가 푸른 눈을 뜨는 밤

[민음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사자가 푸른 눈을 뜨는 밤 = 조용호 지음.

소설가 조용호가 '떠다니네' 이후 9년 만에 선보이는 신작 소설이자, '기타여 네가 말해다오' 이후 12년 만에 발표하는 장편소설이다.

소설은 사랑했던 사람의 생사조차 알 길이 없어진 뒤 평생 그 사람을 그리워하다 그리움을 빼놓고는 자신을 설명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만 한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다. 1980년대 야학연합회 사건이 배경이다.

작품 제목의 일부인 '사자의 푸른 눈'은 이란 중부의 옛 도읍 이스파한의 3대 미스터리 중 하나의 이야기로 등장한다. 조용호는 어둠 속에서 빛나는 푸른 눈으로 사자상은 무엇을 보려는 건지 되물으며 캄캄한 밤에 우리는 우리가 가장 그리워하는 것을 보게 될 거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민음사. 204쪽. 1만4천원.

raphael@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