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쇄살인범 정남규 “살인하려 매일 10km 달리며 체력 키워”(용감한 형사들)

연쇄살인범 정남규 “살인하려 매일 10km 달리며 체력 키워”(용감한 형사들)

스포츠동아 2022-04-30 15:30:00 신고

3줄요약

'용감한 형사들'이 연쇄살인범 정남규의 진술을 최초로 공개했다.

지난 29일 방송된 티캐스트 E채널 '용감한 형사들'(연출 이지선 이요한 정숙현/작가 장윤정) 5회에서는 '레전드' 영등포경찰서 이두연 형사, '충북 투캅스' 차상학, 이찬호 형사가 출연해 '용감한' 사건을 소개했다. 이날 '레전드' 형사들이 출격한 만큼 입담도 남달랐다. 영등포경찰서 이두연 형사가 소개한 첫 사건은 한 강도 피의자의 도주부터 시작됐다.

지난 2006년 한 강도 피의자가 도주했다는 무전을 받고, 경찰들의 지원이 시작됐던 것. 수갑을 찬 채로 도주했던 강도는 이내 붙잡혔고, 범인은 호송 차량 안에서 "100명은 따야 하는데"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던졌다. 이에 이상한 느낌을 받은 이두연 형사는 범인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나선 것. 단순 강도건으로 넘길 수도 있었지만 범인의 혼잣말에 직감이 온 형사의 촉이 수사를 시작하게 한 것.

하지만 직접적인 증거는 단 한 건도 없었다. 그러나 이두연 형사는 집념으로 파이프 랜치를 통해 범인에 대한 증거를 찾을 수 있었고, 범인은 바로 서남부 연쇄살인마 정남규였다. 그는 살인을 하기 위해 체력을 기르려고 매일같이 운동을 하고 직접 칼을 가는 등 치밀함을 보였다. 그는 살인할 때의 쾌감을 잊을 수 없다며 마치 살인에 중독된 듯한 모습으로 연쇄 살인을 저질러왔다.

'용감한 형사들'에서는 방송 최초로 정남규의 마지막 진술 영상이 공개됐다. 안정환은 "사람이 맞냐"며 탄식했고, MC들 "어떻게 저렇게 뻔뻔하냐"며 모두 고개를 저으며 분노했다. 더불어 이두연 형사는 정남규의 연쇄 살인을 수사하게 된 이야기들을 공개했다. 그는 정남규를 수사하며 이성을 지키려고 했던 수사관의 역할을 있는 그대로 공개하며 형사들의 숨겨진 고충을 알리기도 했다.

이두연 형사에 이어 '충북 투캅스'는 일명 '한국판 '오션스 일레븐' 사건을 소개했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중심이 돼서 범죄의 계획을 짜는 영화 '오션스 일레븐'과 같이 작전 수립부터 장물처리까지 전문가가 함께 하는 이야기가 실제로 펼쳐진 것. 이 범행의 총책은 바로 시나리오의 설계자였다. 어느날 '충북 투캅스' 앞으로 교도소에 있던 범인이 시나리오 원고를 보내왔고, 시나리오의 설계자가 바로 지난 1994년부터 2003년 사이 떼강도 털이 사건의 총책 이 씨였다.

이 씨는 강도단과 함께 함께 영화 속 인물들과 같이 치밀한 역할 분담을 통해 전국 금은방에서 36억 원에 달하는 금액을 탈취했다. 이들은 빈틈 없는 시나리오 준비를 펼쳤지만, 넘버 투가 상상도 못한 법원 앞에서 검거 되며 실마리가 잡혔다. 해외에 숨어 있었지만 여권법 위반으로 법원에 갔고, 이를 빌미로 검거됐던 것. 차상학 형사는 몸싸움도중 가발이 벗겨질까봐 걱정을 했던 '웃픈' 사건을 공개하기도 해 스튜디오를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이 씨는 제작진에게 사과문을 보냈지만 영혼 없는 사과문을 보내며 모두를 다시 한번 황당하게 했다.

‘용감한 형사들’은 E채널에서 매주 금요일 오후 8시 50분 방송되며 티빙과 웨이브 등 OTT를 통해서도 공개된다.

동아닷컴 최윤나 기자 yyynnn@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