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룸에 오피스 꾸미고…주방은 전문식당처럼

알파룸에 오피스 꾸미고…주방은 전문식당처럼

이데일리 2022-01-02 21:20:00 신고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김모씨는 코로나19 사태로 지난 1년여간 재택근무를 하며 집안 구조를 바꿨다. 펜트리로 사용하던 공간은 홈오피스로 꾸미고 거실은 전망을 즐기면서 차를 마시거나 운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외부 활동이 줄어들고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족들의 니즈에 맞는 공간으로 꾸며 만족도를 높인 것이다.

한화 포레나 서충주 전용 77타입 알파룸 모습. (사진=한화건설)
홈오피스, 홈카페, 홈트 등이 주거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방과 방(룸앤룸)이나 방 안의 방(룸인룸) 등의 시대가 가속화되고 있다. 단순히 자투리 공간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에서 벗어나 업무용 공간이나 나만의 취미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건설사들도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신규 분양 아파트에 알파룸 뿐만 아니라 베타룸까지 제공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달 28일 ‘힐스테이트 평택 더퍼스트’의 청약을 진행했다. 84㎡C 타입은 침실 3곳 이외에 알파룸을 제공하고 전용면적 74㎡A, 84㎡B·D 타입은 팬트리, 드레스룸 등 넉넉한 수납공간 설계로 공간 활용성을 높여 인기몰이를 했다.

같은달 롯데건설이 대구 달서구 본동 일원에서 분양한 ‘달서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는 3면 발코니 확장 이외에 알파룸을 제공해 실사용공간을 확대했다. 계약자들의 선택에 따라 드레스룸 공간을 홈 오피스로 꾸밀 수 있도록 하고 드레스룸을 추가로 설치해줬다.

한화건설이 지난 7월 분양한 ‘한화 포레나 서충주’에는 알파룸 특화설계가 적용됐다. 입주자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알파룸 수납강화형(유상옵션)과 오픈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포스코건설은 내년부터 중대형 아파트를 대상으로 조망 특화 거실, 패밀리 대면형 주방, 서재룸, 바이오필릭 테라스 등 9개의 새로운 평면을 개발해 ‘더샵’ 분양 물량부터 적용키로 했다.

이러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공간 구성은 집안 뿐만 아니라 단지 내로 확대되고 있다. 재택근무가 일상화된 직장인들의 요구를 반영해 단지 안에 공유 오피스를 설치하거나 가족중심의 안전한 여가를 즐기려는 수요자들의 니즈에 따라 단지 내 캠핑장을 설계한 곳도 등장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최근 건설업계에서는 자투리 공간을 만들어 별도의 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이 트렌드”라며 “기존에는 수납을 위해 존재했던 공간이 이제는 가족들의 맞춤형 공간으로 재탄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재택근무나 원격수업을 하는 자녀를 위한 공간으로 만들거나 드레스룸을 서재로 꾸미는 등 알파룸 뿐만 아니라 베타룸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