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개학 연기되면, '방학'이 아예 없어질까? 교육부에 직접 물어봤다

또 개학 연기되면, '방학'이 아예 없어질까? 교육부에 직접 물어봤다

로톡뉴스 2020-03-16 16:49:48 신고

이슈
로톡뉴스 박선우 기자
sw.park@lawtalknews.co.kr
2020년 3월 16일 16시 49분 작성
두 차례 개학 연기⋯학생들, '황금 같은 방학' 줄어들까 고민
학생들의 바람과 달리, 안타깝지만 방학은 이미 줄어들었다
정부 "추가 개학 연기 논의 중"⋯교육부의 이번 2020년도 학사 운영 계획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이 늦춰진 가운데 16일 대구시 수성구 대구동중학교 앞에서 친구들과 운동장에서 축구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 학교를 찾은 이 학교 재학생이 출입이 금지된 학교를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개학 연기됐는데 여름방학이 줄어들까요?"

"개학 연기되면 방학 없어지는 거예요?"

'코로나19' 장기화로 초⋅중⋅고 개학이 3주간 연기되면서, 인터넷에는 방학과 관련한 질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개학이 미뤄진 만큼 방학이 단축되는지 등을 알고 싶은 학생들의 고민이었다.

학생들에게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방학은 줄어드는 것은 확실해 보인다. 교육부 교수학습평가과 담당 직원은 "학교에 따라 다르겠지만 방학 일정을 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의 '권고'가 일선 현장에서는 사실상 '법칙'으로 받아들여지는 만큼 이렇게 될 가능성은 매우 크다.

정부 "추가 개학 연기 논의 중"⋯또 연기되면 한 달째 휴교

16일 교육부는 "개학 추가 연기 안건을 내일(17일) 중으로 발표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틀 전인 지난 14일 노홍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통제관이 "개학 추가 연기 필요성에 대해 교육부, 질병관리본부와 논의하고 있다"고 밝힌 데 뒤이어 나온 발언이다. '2주 추가 연기'가 유력한 분위기다.

16일 기준으로 개학은 오는 23일로 연기됐는데, '2주 추가 연기'가 결정되면 개학일은 4월 6일로 미뤄진다. 평년보다 개학이 한 달 가까이 미뤄지는 셈이다. 이렇게 되면 방학은 어떻게 될까.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개학 연기를 둘러싼 논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16일 서울 성북구 한 고등학교에 학교시설 개방 중지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개학 연기를 둘러싼 논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16일 서울 성북구 한 고등학교에 학교시설 개방 중지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개학 추가 연기된다면⋯방학 통째로 사라질까?

개학 연기가 방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는 '교육부 권고안'에 나와 있다. 학교 휴업을 단계별로 나눠 적용한다.

①15일까지는 방학을 줄인다. ②16일 이상 개학이 연기되면 그때부터는 수업일수를 줄인다. 교육부는 현재까지 15일(3주)을 미뤘다. 아직까지는 권고안에 따라 방학을 줄여서 대응하면 된다.

만약 이달 23일 이후로 개학이 다시 한번 연기되면, 그때도 방학이 줄어들까. 아니다. 이때는 수업 일수가 줄어든다.

휴업 16일째에 돌입하는 시점부터 법정 수업일수가 줄어든다. 교육부에 따르면, 감염증 등으로 인한 휴업일이 15일을 초과하면 법정 수업일(190일)의 10% 범위 내에서 수업 일수를 줄이는 게 가능하다.

법적으로 지켜야 하는 수업 일수는 190일이지만 '코로나19'와 같은 감염증이 대유행하는 시기엔 감염 예방을 위해 어쩔 수 없이 19일은 수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다. 즉, 개학을 하루씩 미룰수록 19일의 수업 일수에서 하루씩 단축된다.

만약 최악의 경우 8주 이상 휴업이 지속되면(3단계) 그때는 휴업 장기화에 따른 별도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Copyright ⓒ 로톡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